붓, 그리다
자바에서의 화면처리(AWT, Swing) 본문
자바에서의 화면처리
창 생성 -> 화면 구성 -> 컴포넌트 부착 -> 처리
AWT, Swing(이벤트 처리하는 방법) -> 4가지 -> 9가지 공식 이해
=> 객체형변환
[ class Frame ]
1) java.lang.Object
2) java.awt.Component
- 컴포넌트(Buttom, TextField,Menu) 정보, 위치, 배경색
3) java.awt.Container
- 다른 컴포넌트를 포함시킬수 있는 컴포넌트 정보
- Frame(창), 대화상자
4) java.awt.Window
- 창
5) java.awt.Frame
- 창, 주로 자식창을 가지고 작업
6) javax.swing.jFrame
- setSize(int w, int h) : 창의 너비, 높이
- setLocation(int x, int y) : 위치 지정
- setBounds(int x, int y, int w, int h) : 위치, 너비 모두 지정
- getSize() : 설정된 w, h값을 가져와라
- setBackground(색상) : 배경생을 부여할 때
- getBackground() : 설정된 배경색정보를 가져와라
- setEnable(true||false) : 버튼 활성/비활성
- setEnabled() : 메뉴 활성/비활성
- setVisible(true||false) : 화면 출력 유무
[ 창 생성 2가지 방법 ]
1) main()에 모든 내용을 작업 : 창을 상속받지 않은 경우 (거의 안씀)
2) Frame Class를 상속받아서 Frame 생성 -> 생성자호출 : 화면을 디자인에 관련된 초기값을 생성자가 처리
package j0612;
// 창(frame)을 하나 생성하여 화면에 출력
import java.awt.*; // java.awt or javax.swing 패키지
public class FrameDemo2 extends Frame{
// 프레임을 상속받으면 FrameDome2가 창이 됨
// 생성자를 생성
public FrameDemo2(String title) {
// 창의 제목을 출력
this.setTitle(title);
// 창의 크기를 지정(위치)
// 생성자에서는 자기클래스 객체을 사용할 수 없고 다른 클래스 객체명은 사용 가능하다
this.setBounds(100, 300, 500, 500);
// 3. 생성된 창을 화면에 보여주기(default : 창이 보이지 않는다)
setVisible(true);
}
// 메인은 창을 생성하는 구문만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// Frame 창을 하나 생성
FrameDemo2 f=new FrameDemo2("상속을 이용하는 방법");
// 생성자 Frame(String title)
}
}
[ 화면에 배치키지는 방법 ]
- 배치관리자를 이용
1) BorderLayout
2) FlowLayout
3) GridLayout
4) 순수좌표값으로 화면 배치 -> setSize(w,h) or seBounds(x,y,w,h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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